-
양배추 삶는 법 요리 즙 효능 및 성분슈퍼푸드 2023. 7. 31. 21:24
양배추는 많은 요리에 활용이 가능한 영양가 있는 야채이자 훌륭한 식재료입니다. 양배추는 이름 그대로 서양의 배추라는 뜻의 배추로 지중해, 소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 이러한 양배추의 성분 및 효능, 양배추를 활용한 요리, 양배추 삶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양배추의 성분
비타민:
양배추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지원하고 건강한 피부와 결합 조직을 위한 콜라겐 합성을 돕고 식물성 식품에서 철분 흡수를 도와줍니다. 그 외 비타민 A, 비타민 B군, 철분, 칼슘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양배추는 위염. 위궤양 등 위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것은 비타민 U라는 성분에 의한 효능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타민 U는 양배추의 안쪽으로 갈수록 그 함량이 더 많다고 합니다.
비타민은 특히 열에 약하므로 저온 추출하거나 생으로 즙을 내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
양배추는 수용성 및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변비에도 좋으며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에는 칼륨이 있어 적절한 심장 기능을 유지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며, 망간은 에너지 대사 및 항산화 방어에 관여하는 것을 포함하여 신체의 효소 반응에 필수적입니다.
항산화 효과:
양배추에는 플라보노이드 및 페놀산과 같은 다양한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특성이 있으며 신체의 유해한 자유 라디칼을 중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양배추 특유의 냄새와 맛이 나는 이유가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성분이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양배추에는 특정 암, 특히 유방암과 전립선암의 위험 감소와 관련된 인돌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요리하거나 씹는 동안 분해될 때 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이 형성되는데 이 성분이 항암, 항염증 특성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수분 함량:
양배추는 수분 함량이 높아 수분 공급에 기여하고 칼로리 밀도가 낮아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양배추의 효능
소화 건강:
양배추의 풍부한 식이 섬유질은 소화 기능에 도움을 주고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 건강:
양배추의 칼륨, 섬유질 및 항산화제는 혈압 유지에 도움이 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비타민C는 면역력을 강화하여 신체가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암 예방:
양배추의 그루코시놀레이트 및 기타 식물 영양소는 특히 유방암, 전립선암 및 결장암과 같은 특정 암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염증 감소:
양배추의 항산화제 및 항염증 화합물은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만성 염증 상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양배추 삶는 법
양배추 심을 잘라서 제거한 후 농약이 있을 수 있으니 제일 겉잎은 과감히 버려주세요.
한 겹씩 뜯어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 후 물에 식초 반 스푼을 섞어 양배추를 잠깐 담가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다시 헹구어 그대로 찜기 냄비에 넣고 삶아 주면 됩니다.
양배추의 아삭한 식감을 살리려면 적당히 6~7분 정도 삶아 주고, 푹 익은 게 좋으신 분들은 한 10분 정도 삶아 주시면 될 듯합니다.
4. 양배추 활용
양배추즙:
믹서기나 주서기 등을 활용하여 양배추를 잘 세척 후 적당히 잘라서 즙을 내어 마시면 그 어느 요리보다 양배추의 영양 성분을 온전히 흡수할 수 있으나 맛이나 냄새가 거부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과일이나 꿀 등 개인 취향에 맞게 즙을 내어 드시는 것이 더욱 좋을 듯합니다.
양배추 물김치:
양배추, 무, 양파, 청양고추, 마늘, 생강, 찹쌀풀, 물 등을 준비하여 줍니다.
찹쌀풀을 끓여 식혀 두고, 양배추 및 다른 야채들을 적당히 썰어 소금 절여 물기를 빼 줍니다.
절여 둔 양배추 및 야채에 식힌 찹쌀풀을 붓고 물을 적당히 섞은 후 소금으로 간을 해 줍니다.
반나절 정도 상온에서 숙성 후 냉장 보관하여 드시면 됩니다.
양배추 물김치도 영영 성분이 살아있을 듯하네요.
양배추 샐러드:
양배추와 다른 채소들, 닭가슴살 또는 참치캔도 괜찮고요, 개인 취향에 맞게 준비하시고 드레싱 소스도 시중에 나와 있는 것들이 많으니 만드시는 게 힘드시다면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을 듯하네요.
깨끗이 세척해서 다 모아 모아서 소스 뿌리고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양배추는 이 외에도 다양한 요리에 활용해서 드실 수 있는 매우 활용도가 높은 식재료입니다. 건강상에도 큰 이점이 있는 양배추는 건강기능식품, 특히 위 건강을 위한 기능식품으로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양배추를 미국 타임지는 세계 3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했다고 합니다.
양배추를 다양한 요리에 같이 활용해서 드시거나 간단하고 영양가가 살아있는 즙이나 샐러드로 꾸준히 드셔보신다면 맛도 즐기고 건강도 지키고 매우 좋을 듯합니다.
'슈퍼푸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마토의 효능 및 성분 보관 방법 요리 (0) 2023.08.12 수박 고르는 법 효능 애플 수박 칼로리 (0) 2023.07.30 블랙베리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및 성분 (0) 2023.07.29 당근 라페 효능 성분 및 요리 방법 (0) 2023.07.29 고구마 효능 고구마 줄기 볶음 고구마 순 김치 등 요리법 (0) 2023.07.28